본문 바로가기
공감, 이슈, 관심

폴란드 발표문 내용을 통해 한국 방산 무기 매입 계획을 살펴보자. [국산 방산 산업 관련주, 수혜주]

by 돈이Money? 2022. 7. 28.

한국 방산업계? 요즘 핫하다.



지난 1월 아랍에미리트(UAE)와 맺은 지대공 요격미사일 천궁-Ⅱ 수출계약의 경우 35억 달러(당시 환율로 약 4조2000억원) 규모로 단일 국산 무기 수출로는 사상 최대였다. 거기다 올해 폴란드가 한국산 방산 무기 구매에 사활을 걸면서 한국 방산 업계에 웃음꽃이 피고있다. 한국 방산 산업의 기술 혁신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 아닌가 싶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국방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폴란드 덕에 한국의 방위산업은 현재진행형 초대박을 터뜨리고 있다. 폴란드 정부가 한국과 K2 전차, K-9 자주포, FA-50 경공격기 도입 계약을 체결하기로 밝히면서 국내 방산 업계는 이번 무기 수출 규모가 최대 25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폴란드 국방부에서는 26일 홈페이지를 통해, 또한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부총리 겸 국방장관이 27일 오전 바르샤바 국방부 본부에서 폴란드군 장비 구매를 위해 한국과 체결한 군비 계약을 승인할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하였는데,


27일 K2 전차, K9 자주포, FA-50 경공격기 등 한국산 무기 3종 대거 매입 계약을 맺었다고 밝히면서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부 장관이 전하길 이번 한국과 무기계약은 최근 몇 년간 방산 도입 중 최대 규모이자 가장 중요한 것이라며 지체 없이 폴란드군을 무장해야 한다는 방침을 전했다.

발표문 내용을 통해 매입 계획을 살펴보자.



보도에 따르면 브와슈차크 장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한국과 협정 기본합의의 일환으로 K2 전차 1천대, K-9 자주포 600문 이상, FA-50 항공기 3개 편대를 발주할 예정"이라고 "사실 우리는 이 무기들을 이미 주문했다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잠깐 발표문을 살펴보자면, 현재 폴란드에서의 국내 방산 산업 매입 계획은 1단계로 현대로템의 K2 전차 180대를 도입하고 2단계로 K2 전차의 현지화 모델인 K2PL 전차를 800대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추후 2026년 이후엔 K2PL 전차를 현지에서 직접 생산할 예정으로 밝혔으며,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제조한 FA-50은 내년 중반까지 12대를 포함 총 48대가 폴란드에 공급된다.


또한 한화디펜스의 K-9 자주포는 올해 일부 인도되며, 2024년부터는 600대 이상 공급될 예정이다. 현재 폴란드 정부는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면서 발생한 무기 공백을 연내 인도되는 K-9 자주포로 메울 방침을 전했다.

폴란드는 왜 국산 방산 기술에 눈을 돌렸는가?



폴란드는 과거 소련제 무기를 주로 사용했으나 이번 러시아의 우크라 침공을 계기로 무기 서방화 변경이 국산 방산 기술 수출에 한몫했다.

폴란드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지난 2020년 1월 미국과 F-35A 스텔스 전투기 32대를 46억 달러(약 5조5000억원)에 구입하는 계약을 맺었지만, 미국 무기를 수입하려 시도 도중 도입 단가와 운영유지비가 많이 들고 후속 지원도 만족스럽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고 한다.


거기다 독일의 경우 역사적 관계가 껄끄럽고 협상에 진지하게 임하지 않아 불만이 많았다고하니 한국산 무기가 상대적으로 더 매력적인 이유가 됐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방산 무기의 폴란드 수출 박차는 지난 5월 29일 브와슈차크 장관이 방한하면서 급물살을 타게 되었다. 국방부와 방사청을 방문해 양국 간 실질적인 방산 협력 강화를 주문하며 이후 실제 구매 발표까지 두 달이 채 걸리지 않은 셈이다.


현재 방산업계에선 폴란드가 다른 한국산 무기를 더 구매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계속 나오고있다. 폴란드 군수 당국자의 말에 따르면, K21 보병전투차와 K808 차륜형 장갑차(백호)와 K239 다연장 로켓발사기(천무) 등 폰란드 측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거론하기도 했다.


또한 UAE 수출이 성사된 천궁-Ⅱ 방공 미사일에 대해서도 눈독을 들이고있다. 이는 현재 폴란드가 러시아 미사일에 큰 위협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번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서 300㎞ 정도 떨어진 러시아 칼리닌그라드에는 이스칸데르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이 배치된 상태다. 이같은 사정을 고려해 미국은 패트리엇 미사일 2개 포대를 폴란드에 급파하기도 했다.


이렇듯 국산 방산 무기들의 수출 박차는 기쁜일이지만, 이것이 전쟁에 관한 내용이라는 그 속사정을 생각하면, 조금 씁쓸해지는 소식이기도 하다...


국산 방산 산업 관련주, 수혜주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현대로템, 한화, 한화에어로 스페이스, 풍산, 이엠코리아, 미래아이앤지, 씨트렉아이, 아이쓰리시스템, S&T중공업, 한컴MDS, 평화산업 등이 있고 본문에 나오는 모든 기업들이 원전 관련 수혜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qlehfl0321.tistory.com/ [돈이 money? 의 돈 공부 거기에 일상까지 한 스푼 더합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은 무단 전재 배포를 원하지 않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온전히 본인에게 있는 것입니다. 포스팅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무리한 투자는 자제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


var checkAdsenseAdsFlag = true; var checkAdsenseAdsTimer = 0; var checkAdsenseAdsCnt = 0; function checkAdsenseAds() { if(checkAdsenseAdsFlag) { if(checkAdsenseAdsTimer != 0) { clearTimeout(checkAdsenseAdsTimer); checkAdsenseAdsTimer = 0; } checkAdsenseAdsTimer = setTimeout(function() { var insAdsbygoogle = $('ins.adsbygoogle'); if(insAdsbygoogle.length > 0) { var cnt = 0; for(var i=0; i 5) insAdsbygoogle.eq(i).remove(); } } if(cnt == 0) checkAdsenseAdsFlag = false; checkAdsenseAdsCnt++; } }, 50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