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스토리

주민등록등본 PDF 파일, 인터넷발급 방법

by 돈이Money? 2023. 3. 21.

목차

     

    주민등록등본 PDF 파일, 인터넷발급 방법

     

     
     

    얼마 전 개인적으로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 발급 후 PDF 파일로 제출해야 할 일이 있었다. 그래서 오늘은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 발급 후 PDF 파일로 받는 법에 대해 정리해 볼까 한다. 요즘은 각종 관공서 문서 등을 인터넷 발급을 통해 무료로 빠르고 편하게 받을 수 있으니 참 좋지만, 자세한 방법들에 대한 소개가 아직 많이 미흡한 것들이 많은 것 같다.


    기존에는 주민센터 등을 통해 직접 방문하여 발금 수수료 등을 지급하고 등본을 받거나 스캔을 뜨거나 했지만, 요즘은 PC를 통해 집이나 회사 등에서 쉽게 발급이 가능하다.


    그러나 복합기나 스캐너가 없을 경우 난감할 수도 있는데 이럴 때에도 등본,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각종 기본증명서 등을 PDF 파일로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PDF 파일 자체를 제출하거나 받아두었다가 복합기나 스캐너 등이 있는 곳에서 쉽게 발급이 가능하다.


    이런 발급 방법을 한번만 알아두시면 편리하고 간단하게 기타 발급 수수료가 없이 무료로 발급받을 수도 있고 시간낭비 할 필요가 없어지니 여간 편한 것이 아니다.

     

    정부 24 활용한 발급 방법

     

    정부24-활용한-발급-방법
    정부24-활용한-발급-방법

     

    1. 먼저 정부 24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사이트로 들어간다. 또는 아래 링크를 통해 방문하여도 좋다.

     

    반응형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요즘은 각종 정부 기관이나 관공서 등을 사칭하는 피싱 피해가 많이 발생하니 주의 깊게 살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정부 24에서는 기본적으로 주민등록등본 외에도 각종 민원 서비스들을 해결할 수 있지만, 가족관계증명서나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등의 경우는 대법원 홈페이지로 가서 해결할 수 있는데 간편 인증이 되지 않아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2023년-3월-기준-정부24-사이트-메인화면
    2023년-3월-기준-정부24-사이트-메인화면

     

     

    2.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면 메인화면에 주민등록등본이 보이는데 클릭하도록 한다. 메인화면의 구성에 자주 찾는 서비스들의 경우 눈에 바로 띄니 문제없고 다른 기타 서비스가 필요하다면 검색란에 검색을 통하여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먼저 각종 문서의 열람과 서비스 이용에는 개인정보가 들어가기 때문에 로그인을 해주어야 한다.

     

     

    예전에는 공인인증서로 인해 번거러운 점이 참 많았는데, 언제부턴가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등의 기타 간편한 인증만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하게 되면서 말 그대로 간편 인증의 시대가 온 듯하다.

     

     

    솔직히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을 위해서는 각종 이상한 다운로드를 통해서 인증해야 하고 참 번거로운 점이 많았는데 우리나라도 점점 더 간편한 인증의 시대가 다가온 듯하다.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다른 여타 나라들의 인증이나 로그인 방식들을 보면 우리나라처럼 별의별 기타 보안 시스템 따위를 받지 않아도 되거나 공인인증서니 금융인증서니 하는 인증여부가 없다고 하던데, 이렇게 시대에 맞게 점차 간편하게 개편이 되고 있으니 얼마나 기쁜 일인가...

     

     

    주민등록표등본-발급형태-선택
    주민등록표등본-발급형태-선택

     

    4. 로그인 후에는 위와 같이 주소, 발급형태, 수령방법 등을 선택해야 한다. 주소는 본인 현재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곳으로 하고 발급형태의 경우 어떤 용도에 맞추어 쓰느냐에 따라 다른데 보통 서류를 제출 요청을 하는 곳에서 정해주는 경우가 많으니 그에 맞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수령방법은 총 5가지 사항으로 분류된다.


    1. 온라인발급[본인출력]

    2.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3.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4. 등기보통우편

    5. 일반보통우편

     

    이제 본인이 발급하려는 형태에 맞추어 등본 유형을 선택한 후에 민원신청하기를 누른다.

     

     

    발급신청처리-결과보기
    발급신청처리-결과보기

     

    5. 그럼 위와 같이 바로 발급신청처리 결과에 대해서 볼 수 있다. 이때 '문서출력'을 누르면 PDF 파일로 해당 문서를 받거나 내 PC 등을 통해 프린터 할 수 있게 된다.

     

     

    문서출력을 누른다고 해서 프린터로 바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니 누른 후에 등본을 PDF로 만드는 법을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주민등록표-PDF-파일-변환-방법
    주민등록표-PDF-파일-변환-방법

     

    6. 문서출력을 누르면 위와 같이 발급될 등본 화면이 뜬다. 각종 문서를 확인할 때에는 정확하게 기입되었는지 등의 여부는 꼼꼼히 살펴본 후 정확히 확인해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세대원 여부, 주민번호 공개여부 등 제대로 나왔는지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확인이 되었다면 상당 오른쪽에 인쇄를 누른다.

     

     

     

    주민등록표등본-PDF파일-내려받기
    주민등록표등본-PDF파일-내려받기

     

    7. 인쇄를 누르면 바로 인쇄되는 것이 아니라. 문서 형태에 대한 선택화면이 뜨게 된다. 여기서 'PDF로 저장'을 선택하고 아래 '저장'버튼을 누르면 내 컴퓨터에 PDF로 저장된 주민등록등본을 확인할 수 있다.

     

     

    발급 시 참고 & 주의사항

     

     

    이렇게 PDF 파일로 된 등본이나 공문서가 인정되는 가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사람들도 있을 텐데 당연히 100% 인정된다. 발급되는 각 문서들은 발급 지자체장의 직인이 제대로 들어가 있고 위조방지 코드와 함께 진위증명을 할 수 있는 모양도 함께 들어있기 때문에 안심하시고 사용해도 무방하다.

     

     

    또한 '공문서, 사문서 위조'에 대한 법률을 확인해 보면 공문서위조변조죄(公文書僞造變造罪)는 행사할 목적으로 공무원 또는 공무소의 문서 또는 도화(圖畵)를 위조 또는 변조하는 죄를 뚯한다.

     


    우리나라는 이런 중요한 공문서, 사문서 위조에 대하여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하며(형법 제225조), 10년 이하의 자격정지를 병과 할 수 있다(제237조).

     

     

    위조·변조된 공문서·공도화를 행사하면 별죄(제229조)를 구성한다. 행사할 목적으로 공무원 또는 공무소의 자격을 모용(冒用)하여 문서 또는 도화를 작성한 경우에 관하여는 따로 규정을 두었다(제226조).

     

     

    자격모용에 의한 문서작성에 관하여 구 형법하에서는 유형위조로 보는 설과 무형위조로 보는 설로 나뉘어 있었는데 현행 형법은 이를 입법적으로 해결한 것으로 미수범도 처벌한다(제235조).

     

     

    이처럼 '공문서 및 사문서 위조'에 대한 법률의 처벌은 굉장히 무겁기 때문에 혹시나 문서의 조작, 위조, 변조 등은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

     

     

    등본의 유효기간은 원칙적으로 등본 자체의 유효한 기간은 없지만 통상 제출을 요청한 쪽에서 기간에 맞춰 발급할 것을 요구하기도 한다. 통상 3개월 내 발급된 등본 등을 잘 요구하고는 하는데 이럴 때에 등본의 유효기간이 간접적으로 생기는 것이다. 이럴 때는 제출 양식에 맞게 받는 것이 좋다.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PDF 받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앞으로 인터넷을 통해 수수료 없이 방문하는 번거로움 등을 겪지 않아도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는 것이 참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새삼 느껴진다. 끝.

     

     

     

     

     

    출처: https://qlehfl0321.tistory.com/ [돈이 money? 의 돈 공부 거기에 일상까지 한 스푼 더합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은 무단 전재 배포를 원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var checkAdsenseAdsFlag = true; var checkAdsenseAdsTimer = 0; var checkAdsenseAdsCnt = 0; function checkAdsenseAds() { if(checkAdsenseAdsFlag) { if(checkAdsenseAdsTimer != 0) { clearTimeout(checkAdsenseAdsTimer); checkAdsenseAdsTimer = 0; } checkAdsenseAdsTimer = setTimeout(function() { var insAdsbygoogle = $('ins.adsbygoogle'); if(insAdsbygoogle.length > 0) { var cnt = 0; for(var i=0; i 5) insAdsbygoogle.eq(i).remove(); } } if(cnt == 0) checkAdsenseAdsFlag = false; checkAdsenseAdsCnt++; } }, 50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