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 money?

VIX(공포지수)란? VIX로 보는 투자 포지션 잡기, 계산법

by 돈이Money? 2023. 1. 25.

VIX지수(공포지수)


주식에 대한 공부를 하다보면, VIX 지수(공포지수)에 대해 한 번씩은 듣게 된다. 언뜻 보면 공포와 탐요에 의한 지수를 나타내며, 이를 투자의 방향성을 잡는데 어느 정도 도움을 준다고 하지만, 공포라는 단어와 투자라니 뭔가 아리송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러한 투자에 대한 공포와 탐욕의 지수가 투자자 심리를 보여주는 지표라는 걸 아는 투자자는 많지만, 의외로 주식을 하고있음에도 VIX지수(공포지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확히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물론 VIX지수로 모든 것을 맹신할 필요는 없다. 주식시장과 경제에 전반적인 움직임은 정확히 파악하기 힘든 것이고 누군가는 '신의 영역'이라고 할 정도로 매우 복잡하며 또 모든 것을 알기는 쉽지 않다.


다만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고, 어째서 주식시장에서 VIX지수(공포지수)로 인해 투자 방향성을 잡기도 하는 것인지 오늘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반응형

 

VIX지수(공포지수)란?



VIX지수란(공포지수)란? 시카고 옵션거래소 변동성 지수(Chicago Board Options Exchange Volatility Index)를 줄여서 CBOE VIX 지수를 뜻 하는 것이며, 이를 주로 VIX (Volatility Index) 지수로 이야기하고 있다. 흔히 변동성 지수 또는 공포탐욕지수라고 불린다.

VIX 지수 = 변동성 지수 = 공포 지수


이는 1993년 미국 시카고 옵션거래소에서 처음 도입된 개념으로, 주로 S&P 500 지수 옵션의 변동 정도를 반영하는데, 이 데이터는 통상 옵션 가격의 만기일이 23일 이상 37일 미만의 옵션 계약에서 얻으며 향후 30일 동안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수다.



이를 통해 예측 & 위험을 평가하며 증시의 변동성을 측정하기 위해 지수화하고 있는 것이다. 즉, 변동 확률에 따른 투자자의 기대 심리가 반영되면 VIX 지수도 함께 움직이고 통상 주식 시장의 변동성과 일반적으로 반대의 흐름을 보이게 된다.


이는 쉽게 말해 변동성이 커지는 것은 미래가 불안정하다고 느끼는 것이며, 이는 주가가 하락하는 측면을 보여준다는 것이고 반대로 변동성이 낮을 경우, 미래가 보다 안정적이다라고 느끼게 되는데 이는 곧 주가가 상승한다. 라고 여겨지는 의미다.

VIX 지수 산출 계산방법

 

VIX-지수-산출-계산방법
VIX-지수-산출-계산방법


위의 VIX 지수 계산방법은 보기만해도 머리가 지끈거리는 계산식인데, 이처럼 수학적으로 매우 복잡한 계산법이지만, 계산식보다는 사실 중요한 개념 2가지 개념이 있다.


바로 지난 시간 포스팅했던, 콜 옵션과 풋 옵션에 관한 내용으로 둘중 무엇을 선택해도 손해가 그만큼 제한적이라는 장점이 있는 옵션 지수(콜옵션 & 풋옵션)가중 가격을 기초로 하여 향후 30일간 S&P 500 지수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 심리를 숫자로 표현한 것이 바로 VIX 지수라는 점이다.

 

옵션(Option)이란? 콜 옵션(Call Option), 풋 옵션(Put Option)의 뜻

옵션(Option)이란? 콜 옵션(Call Option), 풋 옵션(Put Option) 주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각종 신문, 증권 관련 뉴스 등을 보다 보면 '옵션', 콜 옵션, 풋 옵션이라는 말을 심심찮게 접하게 된다.

qlehfl0321.tistory.com

만약 IT버블때라던지 금융위기 등의 어떤 요인으로 인해 증시가 공황 상태에 빠지게 되면 통상 투자자들은 콜옵션을 선호하게 되고, 따라서 가격이 오르게 된다. 이처럼 VIX 지수는 '투자자의 불안 심리를 반영'하기 때문에 VIX 지수가 '공포지수'라고 불리는 이유다.


결론은 최근 30일간의 S&P 500 선물 지수의 평균을 내고 10일 각각의 날짜에 S&P 500 지수에 평균을 뺀 값을 제곱하여 모두 더하면 S&P 500 지수의 분산값이 나오고 이러한 분산값에 제곱근을 한 것이 과거의 VIX지수, 미래의 S&P 500 선물의 변동성을 구한 것이 미래의 VIX 지수다.





VIX지수, 상승과 하락



이런 VIX지수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으로는 금리 인상 정책이 있다. 요즘처럼 급격히 올라가는 금리 인상의 기조나 통상 글로벌 경제가 안정화에 접어들 경우, 각국의 중앙은행이 금리를 조금씩 올릴 조짐을 보일 때가 있는 경우가 중요한 것인데, 특히나 미국 연장 준비 제도(FED)의 금리 정책 기조가 중요하다.


이는 금리 인상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 VIX 지수 역시 급등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S&P 500지수에 포함되는 기업 실적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는 보통 S&P 500에 속한 기업의 실적 호조는 미국 경제 회복의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저금리 기조가 계속되면서 미국 기업 실적이 호황을 이룬다면 VIX 지수는 낮아지게 된다.


VIX 지수는 미래에 대한 투자자의 심리를 반영한다. 당연히 불안감이 클수록 VIX 지수 역시 높아지는 것이고, 반대로 시장이 안정적으로 흘러갈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되면, VIX 지수가 낮아지는 것이다.

VIX 지수가 높다 = 보다 투자 심리가 불안한 상태

VIX 지수가 낮다 = 보다 투자 심리가 안정적인 상태



VIX 지수가 오르는 것이 투자자들이 시장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방향 모두 급격한 변동이 있을 것이라는 투자 심리가 작용하는 것이다. VIX 지수의 과거 움직임을 돌이켜보면, 역사적으로 높은 수준은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시장 뉴스와 상당히 강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것이 높은 VIX 지수가 베어 마켓을 대표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다만 앞서 말했듯이 여타 다른 투자자들에게 보다 중요하고 객관적인 동향을 알려주는 지수들과 마찬가지로 어느정도의 근거를 가지고 있는 데이터이며, 또한 VIX 지수 과거 동향이 통상 높다면 부정적인 시장과 상당히 강하게 연결되어 온 것도 사실이다.

VIX-&-S&P500-지수-흐름-비교-차트
VIX-&-S&P500-지수-흐름-비교-차트


통상 VIX 지수가 낮을 때는 주식 시장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확률이 높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VIX 지수가 20이하일 때는 '흥분 구간', 40 이상이면 '공포 구간'으로 분류하며, 이런 VIX 지수의 숫자가 점점 올라갈수록 투자자의 불안이 극에 달하며, 주식 매매 물량을 찾아 나서는 분위기가 형성된다.


이는 당연히 주가 하락을 유도하는 구조가 나오는 것이다. 위의 VIX과 S&P500 지수 흐름을 비교한 차트로 알 수있듯 VIX 지수(파란)는 평상시엔 서서히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극단적인 경제나 증시 사건들이 발생할 때마다 배로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에 VIX과 S&P500 지수 흐름을 비교한 차트를 보게되면, 당연히 매번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통상 S&P 500 지수와 반대의 움직임을 보이곤 한다. 이로 인해 VIX 지수가 상승하면 S&P 500 지수는 하락할 수 있고, VIX 지수가 하락하면 S&P 500 지수는 안정세를 보일 수 있다.

VIX지수로 투자 포지션 확인하는 법



그렇다면 VIX지수를 통해 우리는 어떠한 포지션을 잡을 수 있을까? 앞서보았듯이 통상 VIX 지수는 S&P 500 지수와 반대되는 움직임을 보여왔다.


이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증시의 시세 방향은 VIX 지수와 반대 추세를 보이는 것이고, 이를 쉽게 풀이하자면 VIX 지수가 오르고 이때 주가가 떨어지면 낮은 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하는 타이밍이라고 여길수 있는 것, 물론 증시에는 절대적인 것이란 없다.


다만, 통상적으로 VIX지수가 15 부근에서 정상적으로 움직이면 일정한 안정적인 증시라고 유추해볼 수 있고 이때 투자자는 기업의 호재, 악재와 같은 펀더멘털 분석에 따라 적절한 매수 시기의 포지션을 잡을 수 있다.

 

VIX 지수는 30일 동안의 변화를 예측한다. 즉, 장기적인 관점이 아닌 단기 증시 변동성에 대한 기대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예를 들어 VIX 지수가 30이라면, 주가 역시 앞으로 한 달 동안 30%의 등락을 거듭할 것이라 예측할 수 있는 것이고 통상 시장에서는 20~30 정도 수준이 평균적이라고 받아들이고 있다.


이런 VIX지수로 직접적인 투자를 할 때의 주의사항은 ETF, ETN 등을 통해 VIX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은 변동성이 큰 금융 상품이기 때문에 초보 투자자라면 역시나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변동성이 큰 편에 속하는 국내 코스피 지수 추종보다 변동성이 큰 편으로 부분적으로 투자하는 게 현명하며, VIX 지수 자체가 앞으로의 한 달 정도 변동성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 투자보다는 단기 투자 전략에 보다 적합한 상품이다.

 

 

출처: https://qlehfl0321.tistory.com/ [돈이 money? 의 돈 공부 거기에 일상까지 한 스푼 더합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은 무단 전재 배포를 원하지 않습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투자의 책임은 온전히 본인에게 있는 것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주관적 관점이 아주 많이 담겨있으며,  포스팅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무리한 투자는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var checkAdsenseAdsFlag = true; var checkAdsenseAdsTimer = 0; var checkAdsenseAdsCnt = 0; function checkAdsenseAds() { if(checkAdsenseAdsFlag) { if(checkAdsenseAdsTimer != 0) { clearTimeout(checkAdsenseAdsTimer); checkAdsenseAdsTimer = 0; } checkAdsenseAdsTimer = setTimeout(function() { var insAdsbygoogle = $('ins.adsbygoogle'); if(insAdsbygoogle.length > 0) { var cnt = 0; for(var i=0; i 5) insAdsbygoogle.eq(i).remove(); } } if(cnt == 0) checkAdsenseAdsFlag = false; checkAdsenseAdsCnt++; } }, 500); } }